본문 바로가기
상식 보물창고/일반

뇌 먹는 아메바 (feat. 네글레리아 파울러리)

by 나은파파 2020. 9. 28.

뇌먹는 아메바 (feat. 네글레리아 파울러리)

 

별 생각 없이 인터넷 기사를 보던 중에 "미국 남부 텍사스주(州)의 수돗물에서 뇌 먹는 아메바가 검출되었다" 는 내용을 보고 멈칫하게 되었습니다. 뇌를 먹는 아메바라니... 근데 아메바가 뭐였더라? 기생충인가? (과학시간에 들어 본 것 같은데..)

 

□ 아메바 (Amoeba)

   - 단세포 생물 (단 하나의 세포로 이루어진 생물)

   - 위족으로 움직이는 원생동물의 일종

      → 위족(僞足) : 세포 표면에서 형성되는 원형질 돌기

   - 다른 세균이나 미생물을 먹으며 몸은 투명함

 

□ 뇌 먹는 아메바 (네글레리아 파울러리(Naegleria fowleri))

   - 토양이나 호수, 강, 온천 등의 따뜻한 물에서 서식 (고온이나 고인 물에서 증식 속도↑)

   - 원발성 아메바 수막 뇌염(Primary Amebic Meningoencephalitis PAM) 유발

      를 통해 인체에 침투하며 뇌로 이동해 뇌 세포를 파먹고 뇌를 붓게 함

         ※ 마시는 물, 비말 등을 통해서는 감염되지 않음

       감염 초기증상 : 목이 뻣뻣해지고 두통과 열병, 구토 등

       감염 후기증상 : 뇌 손상으로 인한 환각, 행동이상(주의력·균형 상실), 마비 등

       감염 12일 내에 사망 (사망율 : 97%, 145명 中 141명 사망)

 

이번 감염 사례는 미국 택사스 주 잭슨 시에 거주하는 6세 소년이 PAM으로 사망하자, 원인을 밝히기 위해 지역 상수원을 조사해 나온 결과로 이후 재난 사태를 선포하여 화장실 물을 내리는 용도 외에 수돗물 사용을 금지를 권고하였습니다. 또한, 수돗물이 다시 안전해지기까지 얼마나 걸릴지 불분명하여, 수돗물 테스트 안정성을 확보할 때까지 해당 권고를 유지할 것이라고 합니다. 위에 정리된 것과 같이 이 PAM은 마시는 물 등을 통해서는 감염되지 않고, 네글레리아 파울러리가 사람의 코를 통해 뇌척수액으로 침투하였을 때에만 감염되는데, 이 소년의 경우는 오염된 수돗물로 샤워하는 과정에서 코를 통해 감염되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집에서 사용하는 수돗물을 통해서도 감염되는 사례가 발생하였다는 것이 놀랍기도 하고 무섭기도 한데, 다행히 아직 국내에서는 네글레리아 파울러리 발생 사례가 없다고 합니다. 코로나로 인해서 해외여행이 어려운 상황이지만 혹시나 다시 여행이 가능해 졌을 때나 해외에 거주하고 있는 경우에는 적어도 호수나 강에서 수영하는 것은 주의해야겠습니다. 수돗물에서 발견되는 경우는 검사를 더 철저히 하는 방법 밖에는 없을 것 같습니다.

 

※ 발생지역 : 미국, 스페인, 파키스탄, 호주 등

 

해당 글이 유용하셨다면 구독 &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더 좋고 유익한 정보를 공유 드리도록 노력할께요~

제 블로그를 찾아주신 모든 분들의 행복을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