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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식 보물창고/일반

백로효과 (스노브 효과)

by 나은파파 2020. 9. 17.

 

'1950년 미국의 하비 라이벤스타인(Harvey Leibenstein)이 발표한네트워크효과(network effect)의 일종


□ 백로 효과란?

   - 특정 제품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게 되면 그 제품의 수요가 줄어드는 현상. 남들이 다 사는 물건은 갖기 싫다는 마음.

   - 이를 역으로 한정판, 프리미엄 서비스, VIP 마케팅 등으로 활용

   - 속물 효과 또는 스노브 효과 (Snob effect) 로도 불림

      → 언뜻 생각하기에는 비이성적인 활동으로 보일 수 있지만, 소비자 만족감을 자극하는 방식

   - 사례 : 명품, 한정판

 

밴드왜건 효과

   - 백로 효과와 반대되는 현상

   - 서부개척시대에 밴드왜건(악대마차)이 요란한 음악과 함께 금광이 발견됐다고 선전하면 무작정 따라가던 사람들을 빗댄 말

   - 어떤 선택이 대중적으로 유행하고 있다는 정보가, 그 선택에 더욱 힘을 실어주는 효과

   - 편승효과 로도 불림

   - 사례 : 홈쇼핑 (주문 폭주! 마감임박!), 친구따라 강남간다

 

□ 베블런 효과

   - 가격이 오르고 있음에도 특정 계층의 과시나 허영심으로 인해 수요가 오히려 늘어나는 현상

   - 같은 제품이라도 가격을 더 비싸게 팔았을 때, 오히려 선호도가 높아지는 효과

   - 사례 : 명절 굴비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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