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0년 미국의 하비 라이벤스타인(Harvey Leibenstein)이 발표한네트워크효과(network effect)의 일종
□ 백로 효과란?
- 특정 제품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게 되면 그 제품의 수요가 줄어드는 현상. 남들이 다 사는 물건은 갖기 싫다는 마음.
- 이를 역으로 한정판, 프리미엄 서비스, VIP 마케팅 등으로 활용
- 속물 효과 또는 스노브 효과 (Snob effect) 로도 불림
→ 언뜻 생각하기에는 비이성적인 활동으로 보일 수 있지만, 소비자 만족감을 자극하는 방식
- 사례 : 명품, 한정판
□ 밴드왜건 효과
- 백로 효과와 반대되는 현상
- 서부개척시대에 밴드왜건(악대마차)이 요란한 음악과 함께 금광이 발견됐다고 선전하면 무작정 따라가던 사람들을 빗댄 말
- 어떤 선택이 대중적으로 유행하고 있다는 정보가, 그 선택에 더욱 힘을 실어주는 효과
- 편승효과 로도 불림
- 사례 : 홈쇼핑 (주문 폭주! 마감임박!), 친구따라 강남간다
□ 베블런 효과
- 가격이 오르고 있음에도 특정 계층의 과시나 허영심으로 인해 수요가 오히려 늘어나는 현상
- 같은 제품이라도 가격을 더 비싸게 팔았을 때, 오히려 선호도가 높아지는 효과
- 사례 : 명절 굴비세트
해당 글이 유용하셨다면 구독 &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더 좋고 유익한 정보를 공유 드리도록 노력할께요~
제 블로그를 찾아주신 모든 분들의 행복을 기원합니다.
'상식 보물창고 > 일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 먹는 아메바 (feat. 네글레리아 파울러리) (1) | 2020.09.28 |
---|---|
김정은 사과문 (feat. 실종 공무원 피격) (0) | 2020.09.25 |
Everything in 군대 (군대의 모든 것) (0) | 2020.09.19 |
화웨이 고강도 제재 (0) | 2020.09.15 |
Everything in 태풍 (태풍의 모든 것) (0) | 2020.09.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