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식 보물창고/♥ 공감가는 글 ♥

자신감과 자존감

by 나은파파 2020. 9. 11.

자신감과 자존감

 

어렸을 때부터 자신감을 가지라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하지만 자신감은 되게 취약한 감정입니다.

자신감자기가 가진 특정한 능력에 대한 신뢰입니다.

내가 공부를 잘 하거나, 남들보다 이쁘거나, 부자이거나...

즉, 남들보다 비교우위에 있는 자산 또는 능력으로 인해

상대방에 대해 우월한 감정을 가지는 것입니다.

 

하지만, 자신감의 뒷면은 열등감 입니다.

둘은 서로 아무런 관계가 없어 보이지만 사실은 딱 붙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공부를 좀 잘한다고 생각해도

하버드 앞에 가면 쭈그러 들고...

100 억을 갖고 있는 부자라도

1000 억을 가진 부자 앞에서는 가난해 보입니다.

안 그럴 거 갖죠?

자신감의 근거가 무너지면 아무것도 남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자존감은 무엇일까요?

자존감은 비교우위를 통하지않고 내가 나를 승인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자시이 가지고 있는 약점이나 하자, 한계를

정확하게 인지하고 그걸 다 인정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자신을 신뢰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미스코리아가 나타났을 때,

자신감만 있는 사람은 미스코리아를 욕하거나 시중을 듭니다.

그런데 아주 드물게 미스코리아와 같은 수준의

자존감을 보이는 여자들이 있습니다.

훨씬 못 생기고 몸매도 안 좋은데, 기가 전혀 안 죽고,

그렇다고 미워하지도 않고, 억지로 센 척하지도 않습니다.

아주 드물게 있는 그런 여자들이 엄청 섹시합니다.

남자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저 사람은 저사람. 나는 나.

나는 저 사람보다 키가 작고 공부를 못하고 부족한데, 그래서 뭐?

나는 내가 좋은 걸!!

 

자기 하자를 인정해야 됩니다.

있는 그대로 냉정하게 자기 객관화를 하는 것입니다.

자기 객관화가 되고 자존감이 튼튼한 사람은

사람을 대처하는 방법이 남들과 다릅니다.

차곡차곡 쌓아가다 보면 자기 스타일이 만들어 집니다.

그렇게 시간을 잘 보내면 어느순간 멋진 사람이 됩니다.

 

세상에 나가면 멋진 사람들 많이 만날 거 같지만, 별로 없어...

다 비실비실하지... 근데 나는 멋진 사람이 되면 좋잖아 ^^

 

해당 글이 유용하셨다면 구독 &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더 좋고 유익한 정보를 공유 드리도록 노력할께요~

제 블로그를 찾아주신 모든 분들의 행복을 기원합니다.

댓글